연구분야

메타버스 융합학과 9대 메타버스 융합연구 (Meta Fusion)의 운영 방식 개요

메타버스
융합연구
대학원생 전공 및 흥미 수준 담당 핵심 참여교원 세부 융합연구 주제 (예시)
1 Meta+
시나리오
  • 문예창작, 만화창작 전공
  • 메타버스 향 최적 기획 연구
  • AI를 활용한 시나리오 창작
(영상 연출/기획) 최정인 교수, 이창재 교수
(언어 인공지능) 김영빈 교수
메타버스 콘텐츠 스토리 생성 및 확장 기술 연구
2 Meta+
예술/창작
  • 애니메이션 및 웹툰 창작 전공
  •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제작
  • 메타버스 환경 뉴 콘텐츠 기획
(예술창작) 김탁훈 교수
(뉴 콘텐츠 기술) 김형기 교수
메타버스 환경을 위한 웹소설 및 웹툰 기반 콘텐츠 제작
3 Meta+
웹툰
  • 일러스트레이터, 렌더링 전공
  • 애셋 저작권 보호 플랫폼 구축
  • 웹툰 기반 뉴 콘텐츠 기획
(에니메이션) 김재웅 교수
(영상 인공지능) 엄찬호 교수
다시점 이미지 기반 메타버스 3D 캐릭 터 생성을 위한 기술 개발
4 Meta+
문화/전시
  • 기획, 경영, 예술경영 전공
  • 메타버스 전시 기획 연구
  • 인터랙션 기반 뉴트렌드 창작
(전시기획, 영상이론) 박진완 교수, 문재철 교수
(음성 인공지능) 김영빈 교수
지체보행장애인의 메타버스 콘텐츠 접 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기반 기술 개발
5 Meta+
스튜디오
  • 영화 촬영, 특수효과 전공
  • 메타버스 기반 버츄얼프로덕션
  • 가상 영상/음성 생성 기술
(영화 특수효과) 유태경 교수, 장성갑 교수
(영상 인공지능) 백준기 교수
메타버스 기반 버츄얼 프로덕션을 위한 영상 및 음성 데이터 생성
6 Meta+
쇼핑
  • 데이터 분석, 백엔드 SW 전공
  • 메타버스 환경 보안 연구
  • 메타버스 내 솔루션 기획/구축
(콘텐츠 기획) 조희영 교수
(보안 인공지능) 최종원 교수
쇼핑 환경에서의 딥페이크 범죄 방지를 위한 생성 이미지 탐지 기술 개발
7 Meta+
게임
  • 게임, 3D 애니메이션 전공
  • 메타버스 환경 3D 공간 구축
  •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3D 애니메이션) 장욱상 교수
(게임/VR/XR) 채영호 교수, 김태용 교수
메타버스 게임 환경 생성을 위한 인공 지능 기반 대규모 3차원 공간 생성 기술
8 Meta+
의료
  • 의료영상, 인공지능 전공
  • 메타버스 환경 의료 활용 기획
  • 메타버스 의료 교육 플랫폼
(의료) 안종혁 교수 (겸)
(메타버스 구축) 박기웅 교수, 김학구 교수
HMD 기기를 활용한 가상혼합현실 융합 의 컴퓨터 보조 3차원 수술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발
9 Meta+
캐릭터
  • 영상처리, 인공지능 전공
  • 메타버스 환경 캐릭터 생성
  • 메타버스 캐릭터 디지털 트윈
(3D 애니메이션) 김규현 교수
(영상 인공지능) 오지형 교수
이미지 기반 3차원 아바타 모델링 및 렌 더링

문화예술경영학과 전공자의 전주기적 메타버스 인력양성 모델 예시

문화예술경영학과 전공자의 전주기적 메타버스 인력양성 모델 예시

문화예술경영학과 전공자의 전주기적 메타버스 인력양성 모델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