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기초/윤리 |
기본 | 심화 | 산학협력 융합/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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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ario 시나리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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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Creation 예술/창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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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toon 웹툰 |
인공지능 인문학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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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Exhibition 문화/전시 |
영상산업과 인공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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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o 스튜디오 |
메타버스 융합 특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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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ping 쇼핑 |
인공지능 리터러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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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게임 |
머신러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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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 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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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acter 캐릭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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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순번 | 교과목명 | 교과목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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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기초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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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인공지능 인문학개론 | 인간간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 | |
2 | 영상산업과 인공지능 | 영상산업과 인공지능 기술 간의 관계와 영향 | |
3 | 메타버스 융합특강 | 메타버스 예비창업자를 위한 전문가 초청 강연 | |
4 | 인공지능 리터러시 |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에 대한 문해력 향상 학습 | |
5 | 머신러닝 | 메타버스 적용 기술 이해를 위한 인공지능 기초 |
응용분야 | 분류 | 교과목명 | 교과목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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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시나리오 | 기본 | 영상콘텐츠 스토리텔링 | 다양한 작품 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분석 |
영상콘텐츠 기획연구 | 프로젝트 관리 배급 콘텐츠 기획 사례 연구 | ||
심화 | 영화영상 제작 기획 연구 | 매체와 장르에 적합합 기획전략 수립 학습 | |
영화제작실습 | 영화제작 기본지식 습득 및 개인작품 완성 | ||
Meta+예술/창작 | 기본 | 생성네트워크와 창작 | 생성형 AI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적용사례 |
인공지능 미디어아트 | 예술과 기술의 만남으로 인한 확장성 분석 | ||
심화 | 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제작실습 | 유니티 기반 콘텐츠 및 서비스 시스템 학습 | |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 미디어아트 내 인공지능의 역할 분석, 토론 | ||
Meta+웹툰 | 기본 | 인간/딥러닝 공동작업 | 인공지능과 사람의 상호작용하는 기법 학습 |
인공지능콘텐츠개발 | 인공지능 기반 기초 콘텐츠 개발 실습 | ||
심화 | 인공지능 영상화질 개선 및 복원 | 화질개선 및 복원에 특화된 인공지능 소개 | |
사용자경험 디자인세미나 | 사용자 경험과 몰입형 미디어에 대한 이해 | ||
Meta+문화/전시 | 기본 | 디지털문화유산개론 | 디지털 헤리티지에 대한 이해 함양 |
문화유산과 인공지능 | 문화유산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 ||
심화 | 문화콘텐츠 기획 및 유통 |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이론/실제 현장이해 | |
문화재과학특론 | 박물관 및 미술관 현장의 주요 현안 학습 | ||
Meta+스튜디오 | 기본 | 영상공학기초 | 영상신호처리 관련 기초이론 학습 |
3D애니메이션 제작 및 연출 | 3D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이해 및 기초실습 | ||
심화 | 타이밍 분석 | 관절 움직임에 대한 학습 및 동작 이해 | |
시각효과프로덕션 |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 촬영 및 작업 | ||
Meta+쇼핑 | 기본 | 기계학습을 위한 행렬연산 | 이미지 데이터 이해를 위한 기초 수학 |
딥러닝 기반 3D 생성모델 | 3D 생성모델의 발전 역사 및 대표기법 학습 | ||
심화 | XR 비즈니스 입문 | XR 마케팅/기획/제작/실행 XR 산업구조 이해 | |
딥러닝 기반 3D 생성모델 특강 | 최신 3D 생성모델 연구기법 소개 및 학습 | ||
Meta+게임 | 기본 | 컴퓨터그래픽스이해 | 컴퓨터그래픽스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학습 |
게임인터랙션기술 | 인터랙티브 게임에 대한 이해 학습 | ||
심화 | 컴퓨터그래픽스실습 | 컴퓨터그래픽스 도구를 이용한 실습 | |
게임인공지능 | 게임 에이전트 행동 설계를 위한 수학 이론 | ||
Meta+의료 | 기본 | 가상환경개론 | 가상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학습 |
가상환경실습 | 가상환경 실험환경 구축 및 기본 실습 | ||
심화 | 설명가능한 AI | 결과와 이유설명이 가능한 AI 모델 학습 | |
다중시점 기하학 | 다시점 이미지로부터 3차원 기하구조 추정 | ||
Meta+캐릭터 | 기본 | 생성 AI | 생성형 AI에 대한 기초적인 안내 및 소개 |
인공지능 영상처리 | 인공지능 기반 영상처리 기초 내용 | ||
심화 | 딥러닝 자연어처리 | 자연어처리에 특화된 인공지능 모델 학습 | |
심화인공지능 | 다양한 분야의 최신 인공지능 기법 학습 |
구분 | 순번 | 융합 분야 | 교과목명 | 국내외 협력업체 | 교수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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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산학연계 | 1 | Meta+시나리오 | 핵심 | OTT 콘텐츠 기획제작 워크숍 | 탁툰 SVA | 김영빈/조희영/이창재 |
응용 | OTT 프로젝트 워크숍 | |||||
2 | Meta+예술/창작 | 핵심 | 몰입형디지털아트제작 | 탁툰 SVA | 김형기/김탁훈 | |
응용 | VR 애니메이션제작 | |||||
3 | Meta+웹툰 | 핵심 | 인공지능 영상 화질 개선 및 복원 특강 | 네이버 UBC | 엄찬호/장욱상/김재웅 | |
응용 | 웹툰 제작 프로젝트 | |||||
4 | Meta+문화/전시 | 핵심 | 딥러닝 시각효과 | 라루나 갤러리 UCF | 박진완/문재철 | |
응용 | 디지털 문화유산 연구프로젝트 | |||||
5 | Meta+스튜디오 | 핵심 |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 | DASH스튜디오UM | 백준기/유태경/장성갑 | |
응용 | 3차원VR공간프로젝트 | |||||
6 | Meta+쇼핑 | 핵심 | 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 쓰리디포커스 UBC | 최종원/최정인 | |
응용 | 딥페이크탐지 프로젝트 | |||||
7 | Meta+게임 | 핵심 | 컴퓨터게임기술 | NCSOFT UBC | 채영호/김태용 | |
응용 | 컴퓨터게임제작프로젝트 | |||||
8 | Meta+의료 | 핵심 | 딥러닝 시스템 디자인 | 중앙대병원 UBC | 김학구/안종혁 | |
응용 | 의료AI 시각화 프로젝트 | |||||
9 | Meta+캐릭터 | 핵심 |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숍 | DeepXRLab UBC | 오지형/김규현 | |
응용 | OTT캐릭터제작 워크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