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찬 l 에픽게임즈 코리아 부장
리얼타임을 통한 콘텐츠의 변화와 메타버스로의 전환현재 다양한 산업들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통해 리얼타임을 도입하여 제작 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새로운 제작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궁극적으로 콘텐츠의 몰입감을 높이는 쪽으로 변화해 나갈 것이고 결과적으로 모든 콘텐츠는 리얼타임 인터랙티브화 될 것입니다. 이렇게 콘텐츠가 리얼타임 인터랙티브로 변화하게 되면 변화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얼타임 가상공간 플랫폼이 필요하게 될 것이고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즉 메타버스는 플랫폼이지만 결국 핵심은 플랫폼 위에서 소비될 콘텐츠입니다. 즉 메타버스로의 전환을 위해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인력을 교육하고, 콘텐츠를 더 좋게, 더 쉽게,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 제대로 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